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도 광명시 철망산로 48에 위치한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승철)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되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말벗과 건강상담 등 다양한 복지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홀로 생활하시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우울감 증가 및 건강 약화 등의 문제가 확산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소득 독거 어르신 및 노인부부 가구 등 위기가정을 선정하여 어르신과 자원봉사자 1대1 결연을 통해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눔지킴이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과 자원봉사자가 1:1로 결연을 맺고 주 2회 이상 봉사활동이 가능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분은 초등학생 이상 나이, 성별 구별없이 누구나 활동이 가능하다.

  ‘나눔지킴이사업’의 자원봉사자는 사전 교육, 정기교육, 평가회 등에 참여하여야 하며, 참여 방법은 복지관 및 ‘Zoom’을 통한 선택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자원봉사활동 실적도 인정 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방법은 복지관에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나눔지킴이사업’ 서비스를 받고 있는 오○○ 어르신은 “일주일에 몇 번이지만 꾸준히 오는 전화가 반갑고 잠시나마 말벗이 되어 준 자원봉사자들이 있어 외로움을 잊을 수 있다”고 하셨으며,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 자원봉사자는 “하루 중 짧은 시간이지만 어르신에게 잠시나마 외로움을 덜어드릴 수 있어 보람을 느끼며, 친절하게 전화를 받아 주시는 어르신의 따뜻한 격려가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안노인종합복지관 조승철 관장은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된 홀로 생활하시는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말벗으로 심리•정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내시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어렵고 홀로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촘촘한 안정망을 구축하여 더불어 살아 가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주길 희망한다“며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희망하였다

  앞으로도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은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주민과 함께 복지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 / 02-898-8830)

1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5-26 22:49: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