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주여성 쉼터 원장님들과 함께 마스크 만들기 
제일은행직원과 함께 마스크 만들기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모임의 제한 등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봉사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2019년 12월 말 중국을 시작으로 현재 우리나라 상황은 신규 확진 자 수가 매일 600~700명대에서 다시 300~400명대 내려앉은 모습이지만 코로나19로터 언제 자유로워 질 수 있는지 예측이 어렵다.

2020년 코로나 19가 만들어 낸 이슈 “마스크” 서비스 포피스에서 진행 된  “VMS(Volunteer-Made  Safety) 마스크 만들기 봉사프로젝트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서비스포피스는 봉사를 통해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로운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풀뿌리  봉사단 SFP민들레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리더 봉사자, 프로젝트 매니저, 봉사자를 교육하고자원봉사 프로젝트개발을 진행해 왔다. 일반 봉사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역의 매니저로 성장하여 활동을 한다.

현재는 쉽게 마스크를 구할 수 있게 되었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지만 작년 2월, 3월에는 마스크구매에어려움을 겪는 기관 또는 사람들이 많았다. 마스크 부족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과 구입이 어려운 분들께 마스크 나눔을 할 수 있는 봉사활동아이디어 고민의 결과로 “VMS마스크 만들기”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VMS마스크 만들기” 봉사프로젝트는 주변에서 재료를 쉽게 구매 할 수 있는 장점과 리더봉사자가  마스크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고 온라인으로 마스크 만들기 교육 봉사를 진행하여 누구나 쉽게 참여 할 수 있었다.

 당시 입소자 기관, 사회복지기관 등 실내에서 의무로 마스크 착용을 해야하는데 마스크 부족으로  곤란을 겪고 있던 결혼이주여성쉼터에서 마스크가 필요하다는 요청을 받았다. 서비스포피스는 전국이주여성쉼터협회와의 협약식을 맺고 전국의 32개 쉼터와 다문화가정협회, 결혼이주여성 한부모가정에 순차적으로 마스크를 지원하게 되었다. 

 국제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 가족이 2000년에 들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에서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과  결혼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해결을 위한 노력이 커지며,  서비스포피스는  결혼이주 폭력 피해여성을 지원하는 쉼터, 주거지원 등을 운영하여 결혼이주여성의  행복한  한국  정착과  자립  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이 필요로 하는 한국문화 이해와 한국어 공부 등 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봉사자와의 만남을 지속하고 있다.   . 

 “VMS마스크 만들기”는 4인 이하의 친구, 동료, 가족이 봉사자 참여로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진행하여 2020년 12월까지 봉사자 354명, 봉사 시간 1,083시간, 마스크 7,390개, 수혜기관 63곳에 전달하였다. 올 해도 서비스포피스는 마스크 2,000개를 전달 하였다.

 현재 마스크 구매가 쉽고 가격도 저렴하여 마스크만들기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봉사자들은  마스크  대신 마스크 스트랩을 만들어 지속적인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프로젝트 매니저 서정희봉사자는 “봉사자와의 만남과 봉사자와 만든 마스크를 필요한 기관에 전달 할 수 있어 코로나19로 모든 분들이 힘들어 하는 시기에 작은 힘이지만 도움이 되어 활동하는 동안  행복했습니다. 마스크 구입을 위해 약국에 줄을 서지 않아도 되고 내가 만든 마스크를 지인들에게  선물 할 수 있었고,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경험한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봉사자가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 이슈에 대해 고민해 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했던 활동으로가족이 마스크를 만들며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시간을 줄이고 친구, 동료와 소통의 기회를 준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지금, 봉사 활동은 지속되며,  봉사자의  활동이  서로를  응원하는  힘이 되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기회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 

마스크를 벗고 다닐 수 있는 여름을 상상해 본다. 

 

(서비스포피스 / 02-2088-7411)

1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6-03 18:40: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