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아름다운가게에서 코로나를 물리치는 '성님달팽이'들의 사회봉사활동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분들이 있어 찾아갔습니다. 성남지역의 사회 문제를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를 통해 모금기획, 공익상품 홍보, 캠페인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며 많은 분들의 귀감이 되고 있는 성남달팽이를 만나 볼까요? 

Q1. ‘성남달팽이’ 는 어떤 모임인가요

 안녕하세요! 성남달팽이는 아름다운가게 성남중동점에서 활동하는 청년 자원봉사자 모임입니다. 저희는 '나눔의 실천'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나눔의 실천을 통해 지역사회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봉사하면서 지역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서로 소통하면서 성남달팽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성남달팽이는 우리가 보고 듣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살기 좋은 공동체를 위해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성남달팽이 모임에는 어떤 분들이 계시나요 

  박소영, 김현민, 남윤재, 이태성, 임지호, 조서연, 채문규 총 7명의 자원활동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서로를 별명으로 부르고 있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부 캐릭터 별명을 불러주며 평소 자신의 모습에서 극복하고 싶었던 점을 지양하고 각자의 새로운 면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박소영)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라 새로운 사람과 소통하는 것을 어려워했는데, ‘로렌’이라는 별명을 통해 부끄러워하기보다 보다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Q3. 어떤 활동을 기획하셨나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기부와 헌혈이 줄어 들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월에는 보육원 퇴소 청소년 지원을 위해 '천원의 선물 바코드 기부' 홍보 영상 제작과 블로그를 만들어 소개하고 매장에서는 모금활동을 하였습니다. 바코드 모금으로 목표금액의 200%를 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성남중동점 근처에 위치한 헌혈 카페에서 헌혈을 하며 지역사회를 도울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매월마다 달팽이와 함께하는 아름다운하루를 진행하며 아름다운가게 매장 매출 배분을 통해 미혼모 가정과 위기가정도 도울 수 있었습니다. 

 3월에는 '친환경'을 주제로 시민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설명하였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홍보와 환경보호의 일환으로 분당 중앙공원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쓰레기에 놀랐습니다.

 4월에는 뷰티풀마켓에서 판매하는 공익상품을 주제로 사회적 기업 제품을 홍보하였습니다. 정기적인 행사를 통해 다양한 봉사자 분들과 더욱 돈독해질 수 있었습니다. 매월 행사가 열릴 때면 꼭 방문하여 기부를 해주신 분들이 계셔서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5월에는 지구를 위한 나의 도전, 자원봉사 친구 소환 캠페인을 통해 아름다운가게 자원봉사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자원봉사 친구소환 이벤트 캠페인 모습

 

Q4.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나에게 맞는 공익상품 찾기' 심리테스트를 제작한 것입니다. 생산자와 구매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공익상품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오프라인과 온라인 홍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심리테스트 방식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컴퓨터에서 질문에 대해 응답하면 자기에게 맞는 공익상품을 추천해 주는 형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덕분에 매장을 방문하시는 구매 천사 분들께 재미있는 방법으로 공익상품을 알릴 수 있어 더욱 기억에 남았습니다. 

 

Q5. 성남 달팽이에게 기쁜 소식이 있던데 어떤 건가요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봉사활동을 하면서 나눔에 대한 실천 공로로 성남시의회의장 표창,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이사장상, 경기도 의회의장상 이라는 큰 상을 수상했습니다.

함께 해주신 동료 봉사자, 구매천사, 매니저님 등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에 귀한 상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다양한 나눔활동으로 수상을 한 성남달팽이들 (왼쪽부터 아름다운가게 활동천사 임지호, 김현민, 박소영, 남윤재, 이태성)

 

Q6. 성남달팽이에게 아름다운가게는 어떤 의미였나요  

 아름다운가게는 ‘새로 산 거울’ 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울에 따라 보여지는 모습이 다른데요. 저는 아름다운가게에서 자원봉사를 통해 저의 또 다른 모습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남윤재 봉사자)

아름다운가게는 ‘치유의 공간” 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속되는 코로나로 연초에는 우울함이 마음에 쌓여갔습니다. 친구 소개로 아름다운가게에서 봉사를 하게 되었는데 봉사활동을 하며 ‘내가 쓸모 있는 존재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성남 달팽이 친구들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면서 삶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습니다. (박소영 봉사자)

 

Q7. 앞으로 자원봉사를 하게 될 친구들에게 나누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아름다운가게의 봉사활동은 동료 봉사자와 구매천사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분들께 받은 긍정적인 에너지도 참 많았던 거 같아요.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의 힘은 다시 순환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봉사를 통해 보람을 느끼고,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세상을 보는 시야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자원활동센터/02-2115-7014)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06 15:02: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