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국자원봉사협의회(이하 한봉협)는 지난 21년 6월 15일(화)부터 7월 20일(화)까지 회원단체와 전국자원봉사센터 및 자원봉사 관련 단체의 자원봉사관리자(리더) 52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21기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거리두기 4단계로 강화됨에 따라 zoom 실시간 강의(7강)와 사전 제작형 강의(4강)로 나누어 주 2회씩 6주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묶음 개체입니다.

Δ 제21기 자원봉사관리자교육 개강식/수료식


 라제건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상임대표는 수료식에서 무더위에 교육받느라 수고한 참석자들을 다음과 같이 치하했다. 

“자원봉사가 힘든 것은 거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거래는 의외로 쉽습니다. 서로 원하는 것을 교환하면 되기 때문에 거래는 자발성이라는 표현이 필요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거래가 아닌 자원봉사는 주는 사람이 받을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굳이 자발성이라는 정의가 필요한 것이지요. 아울러 무대가성이라는 정의도 필요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을 돕는 입장에 있는 여러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 국립공원을 관리하는 레인저들에게는 ‘늘 관찰하지만 자연계 생태계의 움직임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철칙이 있다고 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돕는 것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여건은 마련하되 이끌지는 않는다’는 말을 다시 새겨보게 되는 시간입니다. 그동안 강의로 수고해주신 교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과정은 신청자 총 52명(회원단체 6곳/11명, 자원봉사센터 18곳/41명) 중 50명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교육 종강 후 7/22(목)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 자원봉사관리사 자격시험(민간자격증 등록번호: 제 2014-0073 호)에는 총 42명이 응시하여 40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교육일정_보도자료용.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7pixel, 세로 498pixel

Δ 제21기 교육과정


묶음 개체입니다.

Δ 사전제작형 강의


묶음 개체입니다.

Δ zoom실시간 강의 진행 화면


 수료 후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는 ‘비대면이 시대적 흐름이 되었고 이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이 현장에서 필요한데, 실무와 잘 연결되어 만족스러웠다’, ‘근무 중 온라인 교육에 참석하다 보니 집중하기 어렵고, 교육 중 강사 또는 동료들과도 소통이 어려웠다’는 등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이 있었다.


 제21기 관리자 교육과정은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협력하고 행정안전부의 지원으로 운영되었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사업1팀 한예은 팀장 /070-7017-6622)

관련기사
1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06 13:23: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