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죽음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한 세미나 열려 -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 창립 32주년 기념 학술행사
  • 기사등록 2023-04-17 10:06:51
기사수정



지난 12일(수) 오후 연세대 백양누리 라제건홀에서는 '삶과 죽음'이라는 이색적인 주제를 놓고 세 사람의 전문가들이 나와 깊이 있는 소주제별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는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회원단체인 각당(覺堂)복지재단(이사장 라제건)이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 창립 32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기념식 겸 학술 발표회였다. 


이날 3명의 발표자들은 ▲ 한국사회 죽음교육의 변화와 사회적 영향(양용희, 각당 '삶과죽음연구소' 소장)  ▲ 한국사회 죽음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서이종, 한국죽음교육협회 회장)  ▲ 죽음교육 강사양성 과정의 현황과 과제(오혜련, 각당복지재단 회장) 등의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발표를 진행했다.


각당복지재단 이혜원 팀장의 사회로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라제건 이사장의 환영사에 이어 강인혜 목사(새날여성쉼터)의 기도와 내빈소개, 김인자 교수(한국심리상담연구소 소장)와 민영진 목사(전 대한성서공회 총무)의 축사, 그리고 영상으로 보는 '따뜻한 죽음문화를 위한 여정'으로 이어졌다. 1부 마지막에는 윤득형 각당애도심리상담센터 소장의 간단한 퇴임식도 있었다.



12일 세미나를 마치고 참석자들이 다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각당복지재단)

라제건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32년 전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를 시작하던 때와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이제는 죽음에 대해 공부하고 강의하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말하고 “32년 전 창립된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는 각당복지재단의 전신인 '한국자원봉사능력개발연구회'의 바탕 위에 세워졌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죽음 교육의 외연이 커질수록 자원봉사정신이라는 바탕이 굳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세미나 참석자들이 오혜련 각당복지재단 회장의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각당복지재단)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  故김옥라(1918-2021) 각당복지재단 명예이사장이 1991년에 창립한 연구단체. 우리나라 최초로 죽음준비 교육을 실시하고 그 지도자를 양성, 파견하는 등 우리 사회 죽음준비 교육과 웰다잉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해 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17 10:06: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