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 시니어 자원봉사 방안 모색 - 한국자원봉사포럼, 고양실버인력뱅크가 함께 개최한 포럼을 통해 - 세대 융합형 자원봉사 모델 제시
  • 기사등록 2023-04-24 11:44:36
기사수정



고양실버인력뱅크와 한국자원봉사포럼(회장 남영찬)이 공동주최하는 “2023년 노인자원봉사 전문가 포럼”이 21일 고양특례시 덕양구청에서 진행됐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윤원철 한국자원보사포럼 사무총장(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시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큰 변화를 겪은 현 시대를 맞이하는 노인자원봉사 활동의 현안 진단과 향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에 대한 방안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모색하는 시간으로 마련하였다.


 

 ▲ 왼쪽부터 나순희 대표(토론), 김현진 부장(토론), 최일섭 교수(좌장), 우용호 소장(주제발표), 문유미 교수(토론)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최일섭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번 포럼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센터 우용호 소장이 “포스트코로나, 노인사회참여 활성화 방안”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하였으며, 경기대 일반대학원 건설안전학과 문유미 초빙교수,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김현진 부장, 고양실버인력뱅크 노인자원봉사자 나순희 대표가 각각 분야별 시각에 맞추어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창규 고양실버인력뱅크 센터장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고양실버인력뱅크 김창규 센터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노인자원봉사 활동의 다양한 사례와 방향성에 대한 토론의 시간을 가짐으로 노인자원봉사 활성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양실버인력뱅크는 노인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노인자원봉사 활성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 주제발표 중인 우용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센터 소장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주제 발표자로 나선 우용호 소장은 미국의 앙코르 팔로우십(미국, 1998년 설립, 앙코르닷오르그=CoGenerate은 고령자 사회참여 분야의 대표적 비영리단체로 중고령자가 직접 사회공헌 일자리를 체험해보고 최종적으로 해당 분야 일자리에 연결될 수 있도록 앙코르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진행함)과 


리저브 프로그램(미국,2005년 설립, 퇴직 중고령층의 전문기술을 사회적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중고령 층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사회 강황에 기여하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 등을 소개하면서 


"선진국의 주요 국가들은 중고령 세대의 사회참여 방안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시니어봉사단 강화 등 한국형 시니어 사회참여 모델 개발이 시급하다."라고 제안했다.




▲ 토론을 주관하고 있는 최일섭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한국자원봉사포럼 고문)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문유미 교수는 북유럽 선진국과 같이 어르신과 청년 등 다양한 연령층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자원봉사 활동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김현진 부장(고양시대화노인복지관)은 복지관에서 진행된 뜨개봉사, 디지털자원봉사 활동 등 다양한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노인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가까운 곳에서 쉽게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거리적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다."라고 현장의 경험을 전했다.




  ▲ 고양시노인복지과,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경기도노인일자리센터 등에서 참여해 향후 노인자원봉사활성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나순희 대표는 자원봉사 당사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재능에 맞는 봉사활동을 연결할 것, 자원봉사자가 속한 기관에 자부심을 갖도록 관리할 것, 다양한 분야의 교육의 기회를 달라고 주문했다.




  ▲ 지역사회 기관 단체 대표, 주제 발표자 및 토론자 등 기념 촬영 (사진=고양실버인력뱅크)


주요 참여 기관은 다음과 같다. 

▲고양실버인력뱅크(공동 주최) ▲고양시 노인복지과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고양시 새마을회 ▲경기도 노인일자리센터 ▲고양시 범죄피해자지원센터 ▲한국자원봉사포럼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센터 ▲고양시 대화노인복종합복지관 ▲고양시 일산노인종합복지관 ▲고양특례시_기획행정위원회_권선영 의원

 


2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24 11:44: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