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26일 오전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학교 입구 저류조를 찾아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향후 개선사항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정부가 반지하를 비롯해 '인명피해 제로화'를 목표로 여름철 장마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충청, 경기 등 내륙을 중심으로 곳곳서 장대비가 속출하는 가운데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등 관계기관이 24시간 비상대응에 나선 것이다.

26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한창섭 차관 주재로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열린 '제6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와 '제3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장마 등 여름철 국민안전대책을 재차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본격 우기철을 앞두고 5600개소에 달하는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 집중관리에 나섰다.


특히 지난해 안타까운 사고가 잇따랐던 만큼 이번 대책에선 자력 대피가 어려운 취약계층에 담당자를 지정해 사전에 각종 피해를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행안부는 지자체에 주민대피 계획이 현장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대피 역량을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올해는 극한호우 발생 시 기상청이 직접 재난문자를 발송하게 된 것도 지난해와 달라진 점 중 하나다.



한 차관과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각각 서울 관악구, 경기 광주시를 찾아 물막이판·빗물저수조 등 수방시설 현황과 안전사고 예방책 등을 점검했다. 특히 재난안전의 선봉장인 김 본부장은 지방 하천인 우산천의 재해복구 사업장을 찾아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남화영 소방청장 역시 이날 오전 충남 공주시 공주소방서를 방문해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긴급구조 대책과 대응장비 및 출동차량들을 점검했다. 소방청은 앞서 119신고폭주 대책, 동시다발 출동 요청 시 소방력 운용, 반지하· 지하주차장 등 저지대 지역 침수 시 인명구조·위험지역에 대한 신속한 인명 대피방안 등을 중점으로 장마에 대응에 나섰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날 도시침수 등 홍수피해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홍수대응 점검회의를 열었다. 지난 23일 여전히 곳곳서 막혀있는 '빗물받이'에 대한 현황 점검차 강남역 일대를 방문하기도 했다. 개별 지자체는 지난해 말 개정된 '하수도법'에 따라 하수관로 청소 등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게 된다.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민간 자원봉사단체들도 합심하고 있다. 혹여 정부 손길이 닿지 않는 재난 현장의 빈틈을 채울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법정단체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한봉협)에 따르면 오는 28일 ▲송필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장과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인 보인스님을 위원장으로 

▲대한적십자사 ▲(사)한국112무선봉사단 ▲글로벌피스메이커스 ▲원불교봉공회 

▲(사)시민학생구조단(911SRT) ▲환경문화시민연대 ▲사랑실은교통봉사대 등이 자발적인 재난재해위원회를 열어 홍수·태풍 등으로 인한 피해발생 현장에서 이재민 지원등 계획을 수립한다. 


특히 환경문화시민연대는 우수관 역류를 막기 위해 앞서 빗물받이 쓰레기 제거 활동 등에 힘써왔다. (2023.6.26 아시아투데이 이정연 기자)

※ 기사 원문 링크(아래)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626010013251


TAG
1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26 17:50: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